제품설명

중고 맥북 구입시 확인해야 할 점검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용한 도랑가 2022. 4. 4.

중고로 맥북을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할 점검 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맥북이 필요한데 구입자금이 부족하다면 중고장터 나 당근 마켓 등을 이용하여 맥북을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이때 구입하는 맥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맥북 새제품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맥북 에어 m1 새제품 판매처 바로 가기 >>>

 

 

중고 맥북 구입 시 확인해야 하는 이유

 중고 제품을 구입 할 때에는 아래의 사항을 꼭 한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제품을 사고 난 뒤 문제가 발생해 수리를 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면 꽤 많은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중고 맥북 거래 시 확인을 하셔서 좋은 맥북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1. 외부 손상 확인

 맥북의 본체를 자세히 검사하여 육안으로 보이는 긁힘과 같은 물리적 손상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1. 맥북에 찍힌 자국은 없는지 확인하는 이유는맥북을 들고 다니다가 떨어 뜨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충격받은 맥북은 고장 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2. 모든 나사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느슨한 나사는 Mac이 공식서비스가 아닌 곳에서 수리를 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무엇을 수리했는지 문의해 보셔야 합니다.
  3. 디스플레이 힌지(디스플레이와 본체를 고정하는 조인트)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이 힌지는 제대로 화면을 지탱하는지와 갑자기 툭 하고 닫히지 않고 잘 버텨야 합니다.

 

2. 맥북의 사용 기간 확인

 맥북 소유자는 구매한 날 등을 말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실제로 정확 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Apple 메뉴의 "이 맥에 대하여"를 선택하여 실제 맥북의 사용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 MacOS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일련 번호로 사용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북을 뒤집으면 규제 표시 옆에 일련번호가 있을 겁니다. 이러한 리소스를 사용하여 Mac 모델과 제품 연령, 그리고 Apple의 서비스 범위 점검 웹 페이지에서 보증 및 지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맥북 보증 만료일 확인하는 방법

  1. Apple 메뉴로 이동
  2. 맥북 정보 선택 창이 열리면 일련번호를 복사
  3. 범위 확인 페이지로 이동하여 일련번호를 검색 필드에 붙여 넣기
  4. 판매자가 제공한 결과와 비교 두 날짜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경우 도난품으로 의심을 해 볼만합니다.

 

3. 맥북 정상 부팅 확인

 구입하려는 컴퓨터가 시작되고 MacOS가 바탕 화면까지 부팅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맥북에 MacOS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MacOS설치를 하셔서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4. 펌웨어 암호 해제

 맥북 사용자들은 기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암호 설정을 풀지 않고 구매하게 되면 나중에 골치 아픈 문제가 됩니다. 판매자 분이 장치에 펌웨어 암호를 설정한 경우 USB 드라이브에서 Mac을 시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맥북을 부팅하고 시작하기 전부터 옵션 키를 눌러 펌웨어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판매자에게 암호를 끄도록 하셔야 합니다.

 

 맥북 펌웨어 암호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맥북을 켜고 즉시 Command + R 키를 누른 상태로 유지
  2. 잠금 아이콘과 암호 필드가 표시되면 키 해제
  3. 판매자에게 펌웨어 암호를 입력하도록 요청
  4. 유틸리티를 클릭하고 펌웨어 암호 유틸리티 또는 시동 보안 유틸리티를 선택
  5. 펌웨어 암호 끄기 선택
  6. 요청 시 펌웨어 암호 입력 유틸리티를 종료하고 Mac을 다시 시작

 

5. 화면 상태 점검 화면

 디스플레이에서 결함이 있는 픽셀을 찾으려면 화면을 순수한 색으로 채우는 모니터 불량화소 검사를 이용하셔서 검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모니터 불량화소 검사하는 사진을 미리 USB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서 가져 가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픽셀이 손상되면 디스플레이에 작은 점이 표시되며 죽은 픽셀이 한두 개 있어도 괜찮지만 만약 파손 등으로 손상된 부위가 많다면 그런 맥북의 거래는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키보드 테스트 실행

 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보려면 내장 Text Edit 앱을 사용하여 파일을 열고 모든 키보드 문자를 입력해 보시면 됩니다. Caps Lock 버튼과 Shift, fn, Control, Option, command 등 기능 키도 정상작동하는지 눌러보셔야 합니다.

 

7. 모든 포트 확인

 외장 드라이브를 USB-C 포트에 연결하기만 해도 작동하는지 여부를 금방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포트가 정상 작동되는지 연결해서 확인하세요. 맥북에어나 맥북프로 13인치의 경우 포트 확인은 금방 하실 수 있을 겁니다. 

 

8. 웹캠 진단 실행

 카메라를 테스트하려면 웹캠 작동 확인 사이트를 방문하시거나 Apple의 포토부스 앱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앱 창에 내 얼굴이 잘 보이면 작동이 제대로 되는 겁니다. 연결된 카메라가 없다는 팝업 메시지가 나타나면 앱의 기본 카메라를 iSight 카메라로 변경해 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문제가 있는 겁니다.

 

9. 하드 디스크 점검

 디스크 유틸리티는 맥북의 하드 드라이브 상태를 검사하는 기능으로 확인을 합니다. 검사 시간이 좀 걸릴 것이며, 검사를 마치면 하드 드라이브 상태에 관한 메시지 목록이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메시지가 있으면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맥북 하드 디스크 점검은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1. 파인더에서 응용프로그램으로 이동
  2. 유틸리티 선택 디스크 유틸리티 선택
  3. 위의 메뉴에서 검사/복구 클릭
  4. 검사/복구 대화 상장에서 실행 클릭
하드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는 맥북은 당장 사용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정상 작동을 못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못고치는 것은 아니니 이런 경우라면 반드시 판매자로부터 금액을 할인 받도록 합니다.

 

10. 배터리 점검

 맥북은 배터리 성능이 뛰어나지만 많이 사용했을 경우 사용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배터리 상태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사이클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사이클 수가 적으나 배터리 성능이 "서비스가 권장됨"이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환경에 따라 사이클 수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맥북 배터리 상태를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pple 로고 클릭
  2. 메뉴에서 "이 Mac에 관하여" 선택
  3. 시스템 리포트 선택
  4.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전원 열기
  5. 배터리 사이클 수 / 조건 정상 확인
 맥북의 배터리 사이클 수는 1,000번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다양한 Mac의 배터리 사이클 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사이클 수와 상태가 제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해서 너무 많은 사이클 수와 조건이 정상이 아니고 서비스가 권장이라면 할인해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교체가 가능 합니다.
 

11. 애플 진단을 이용하여 Mac 테스트

 마지막으로 맥북의 하드웨어 테스트는 꼭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Apple Hardware Tes 또는 Apple Diagnostics에서 보드, 메모리 및 기타 하드웨어 구성요소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 하드웨어 테스트는 인텔 프로세서와 애플 실리콘 두 가지가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Intel 프로세서

  1. 모든 외부 장치를 분리하고 맥북을 종료
  2. 시작 후 D 키를 길게 누릅니다.
  3. 필요한 언어를 선택 화면이 나오면  d키를 놓습니다.

 Apple Silicon

  1. Mac을 켜고 시동될 때 전원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2. '옵션'이라고 표기된 기어 아이콘이 포함된 시동 옵션 윈도가 나타나면 손을 뗍니다.
  3. 키보드의 Command + d키를 누릅니다.

 

맥북 에어 m1 새제품 판매처 바로 가기 >>>

 

함께 보시기 좋은 글

 ▶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 시 맥북 어떤 걸 사야 할까? 맥북 비교

 ▶ 맥북 배터리 잔량 비율 표시하는 방법

  삼성 스마트 모니터 M8 LS32 BM801 UKXKR UHD 4K 웹캠 마이크 내장 제품 특징

  홈버튼이 없는 애플 아이패드 에어 4세대 5세대 등의 강제 종료 방법

 

 이것으로 중고로 맥북을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할 점검 사항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구입하는 맥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잘 활용하셔서 좋은 맥북을 만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