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관리/공동주택관리 자료

층간소음 해결 사례를 통해 이웃간의 분쟁을 줄여보세요.

조용한 도랑가 2023. 6. 24.

층간소음은 이웃간에 감정싸움으로 번져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 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웃간의 소통입니다.

 

항상 인사하고 소통하면서 친하게 지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층간소음으로 인해 이웃간에 분쟁이 일어났을 때 해결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상담신청 바로 가기

 

 

층간소음 체험을 통해 상대방의 이해를 끌어낸 사례

층간소음을 체험하는 시간을 마련해 위층 세대의 이해를 이끌어내어 서로간의 양해와 이행 약속으로 해결

 

민원내용

위층 입주민이 끊임없이 왔다 갔다 하면서 새벽 시간까지 문 여닫는 소음이 발생해 아래층 입주민이 수면부족과 피로감 호소

 

소음해결 과정

  1. 층간소음 민원을 접수 후 안내 방송과 안내문 부착
  2. 현장을 방문해 위층을 방문 소음의 위치, 유형, 시간 대 등을 파악
  3. 위층 입주민의 층간소음 저감 이행각서 제출로 일부 해결
  4. 지속된 층간소음 발생 민원 제기
  5. 현장 재 방문 후 위층과 아래층 세대 모두 동시에 층간소음 체험을 통해 위층 거주자의 이해를 끌어냄
  6. 서로간의 양해와 이행 약속

 

생활시간대 차이에 따라 생기는 소음

구체적인 합의안을 만들고 조정숙려 기간을 거친 후 분쟁을 해결

 

민원내용

새벽 발소리, 문 여닫는 소리, 어른 목소리, 늦은 저녁 청소기 돌리는 소리, 운동기구 소리 등으로 위층 세대와 층간소음 분쟁으로 갈등을 겪는 기간이 2년여의 기간으로 큰 갈등을 겪고 있었음

 

소음해결 과정

  1. 현장을 방문해 위층의 소음의 위치, 유형, 시간 대 등을 파악 결과 이른 출근과 늦은 퇴근으로 가사일을 주로 늦은 시간에 하여 아래층 세대와 생활시간대 차이에서 발생함을 파악
  2. 양 당사자간의 불만과 희망사항을 검토 후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합의안 작성
  3. 2주간의 숙려기간을 설정해 양 세대 모두 이행 여부 검토
  4. 양 세대의 원만한 합의 내용 이행으로 분쟁을 해결

 

합의 내용

위층 생활 수칙 준수 사항

  • 오후 8시 부터 오전 7시까지 청소 및 세탁기 등의 사용 자제
  • 탁자나 의자 등 가구를 끄는 행위 자제
  • 실내화 착용, 문 여닫는 소리 등 생활 소음 저감
  • 아래층 세대의 주 활동 공간인 작은 방 상부에서는 최대한 소음 줄이기 등

 

아래층 양해 사항

  • 생활 시간대인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의 생활소음에 대한 항의 자제
  • 위층 세대의 늦은 출 퇴근 시간과 관련된 생활소음은 양해
  • 스마트폰을 통한 녹화, 촬영 등 행위 자제
  • 층간소음 중화 및 분산 노력 (백색소음 듣기 등)

 

늦은 밤 시간 아이들 뛰는 소리

민원내용

저녁 6시부터 12시까지 가끔씩 새벽까지 위층 세대의 아이들이 뛰는 소리와 진동으로 인해 일상생활과 수면부족 등 불편함을 호소, 위층 세대 방문과 관리사무소를 통해 민원 접수에도 문제가 해결 되지 않음

 

소음해결 과정

  1. 현장을 방문해 위층의 소음의 위치, 유형, 시간 대 등을 파악
    민원 세대 : 직장 퇴근 후 휴식과 수면이 필요한 상태
    위층 세대 : 두 아이와 함께 거주 중이며 아이들에게 충분한 교육과 주의를 주고 정숙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음에도 민원 세대의 잦은 항의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
  2. 양 당사자의 면담을 통해 모두 층간소음 분쟁을 원만히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 파악
  3. 구체적인 조정안을 제시 후 약속을 이행

 

조정안 내용

민원 세대 조정 사항

  • 위층 세대의 층간소음 저감노력을 인식하고 기다려 보는 시간 마련
  • 수면공간에 백색소음(가슴기, 분수대 등 음압 발생 장치 설치)이 도움이 됨을 안내
  • 위층에 직접적인 항의 자제하고 힘들 경우 상담사에 연락

 

위층 세대 조정 사항

  • 아이들 뛰는 동선에 층간소음 매트 설치
  • 야간시간 10시 이후에는 층간소음에 더욱 주의
  • 낮 시간대에는 가급적 아이들이 매트위애서 활동
  • 아래층 세대가 수면을 취하는 방 쪽에는 특히 조심

 

층간소음 매트 살펴보기

 

층간소음 발생이 바로 위가 아닌 그 위층에서 발생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현장 확인과 중재로 해결한 사례

 

민원내용

위층에서 밤 11시 부터 새벽 5시까지 바닥을 내리치는 소리로 인해 잠을 자지 못해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호소

 

소음해결 과정

  1. 현장을 방문해 위층의 소음의 위치, 유형, 시간 대 등을 파악
    위층 세대는 자신이 아니라 본인의 위층에서 들리는 소음이며 자신도 소음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으로 그 위층을 방문 결과 시각장애인인 할아버지가 다리의 통증을 참기 위해 마루를 두드린 상황
  2. 해당 소음 발생 세대가 민원 세대를 찾아가 사과를 하고 새벽 시간대에는 주의하겠다는 양해를 구함
  3. 아래층 세대는 소음이 줄어드는지 지켜보기로 하고 당사자들간의 서로 전화번호를 주고 받음
  4. 민원 세대가 이사간 지 얼마 되지 않아 이웃간의 왕래 및 소통 부족 윗집 세대만 원망한 상황을 해결

 

소음 저감 조치에 대한 입장차이로 인한 갈등

상대방으로 인해 불편한 사항을 파악 후 면담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해결한 사례

 

민원내용

위층 세대가 이사를 온 이후 현관문 닫는 소리, 발망치 소리, 늦은 퇴근으로 인한 각종 생활 소음 등으로 관리사무소에 중재 신청 후에도 상대방은 본인의 행동으로 인한 소음 발생에 인지가 많이 부족해 개선이 되지 않는다는 민원

 

소음해결 과정

  1. 현장을 방문해 위층의 소음의 위치, 유형, 시간 대 등을 파악
    당사자들의 면담을 통해 층간소음 분쟁 해결에 대한 상반된 입장과 상호간의 불신이 큰 상황임을 파악 후 상대방에 대한 입장, 개선 여지 부분을 확인 후 전달할 필요성 인지
  2. 아래층 세대에 시간을 두고 점차적으로 개선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지켜 봐 달라고 양해 요청과 위층 세대에서 소음 저감에 대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충분히 설명
  3. 직접적인 항의는 문제해결에 적절치 않음으로 자제 요청
  4. 위층 세대는 슬리퍼 착용 및 취침시간 조정 등 개선 노력과 민원 세대와 느끼는 점과 차이가 있음을 설명
  5. 상대방으로 인해 가장 불편을 겪고 있는 점을 확인 후 조정 숙려기간 2주동안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여 원만히 합의

 

조정안 내용

민원 세대 조정 사항

  • 주간에 발생하는 생활소음 및 아이들 소음에 대한 항의는 자제
  • 밤 10시 이후에는 관리사무소를 통한 메모지 부착 등의 방법 활용

 

위층 세대 조정 사항

  • 늦은 퇴근으로 안해 밤 10시 이후 늦은 시각에 발생하는 생활 소음은 더 크게 들리므로 주의
  • 밤 10 이후에는 현관문 여닫기 및 아이들이 뛰지 않도록 주의
  • 민원 세대의 취침공간(침실) 상부에는 더욱 주의

 

함께 보시기 좋은 내용

 

이상으로 층간소음 분쟁해결 사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사례를 통해 층간소음 발생 시 문제를 슬기롭게 대처해 이웃간의 갈등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