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자격요건 근로장려금 산정표 그리고 근로장려금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서가 오지 않았어도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해당한다면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인 5월 1일 부터 신청을 하시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3가지에 대해서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성원요건, 소득요건, 재산요건 세가지가 해당 되면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인 5월 1일 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을 완료하시면 근로장려금 지급일에 맞추어 산정된 근로장려금 금액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해당되에 신청안내서를 받으신 분은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일에 맞추어 신청하시면 되지만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서를 받지 못하신 분들은 내가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해당 하는지 여부가 궁금 하실 겁니다. 아래에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 세부사항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세부사항은 아래 세가지만 살펴 보시면 됩니다.
- 가구원 요건
- 소득 요건
- 재산 요건
가구 구성원 조건 정리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을 위한 가구원 구성을 먼저 파악해야합니다. 가구 구성원 조건 정리부터 먼저하면 파악하기 수월 하실 겁니다.
배우자
- 2021.12.31. 기준 가족관계등록부에 배우자로 등재
- 2021.12.31. 전에 사망한 배우자에 대해서는 사망일 전일의 가족관계등록부에 따름
- 신청자와 동일한 주소에 동거 하지 않아도 포함
- 총 급여 300만원 이하 홑벌이, 총 급여 300만원 이상 맞벌이로 분류됨
18세 미만 부양자녀(2003. 1. 2. 이후 출생)
- 입양자를 포함하며, 부모가 없거나 부모가 자녀를 부양할 수 없는 일정한 경우 손자녀·형제자매를 부양자녀 범위에 포함.
- 신청자와 동일한 주소에 동거하지 않아도 포함
- 18세 이상 중증 장애인은 주민등록표상 동거하고 있는 경우 부양자녀로 포함
- 질병 등으로 일시 퇴거한 중증장애인의 경우 연령제한을 적용받지 않음.
- 부양자녀의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
70세 이상의 직계존속(1951. 12. 31. 이전 출생)
- 직계존속의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원 이하.
- 주민등록표상의 동거가족으로 해당 거주자의 주소나 거소에서 생계를 같이 해야함.
가구원 기준과 근로소득 기준
2022년 부터 근로장려금 조건이 완화 되었습니다. 각 가구 구성원별 금액이 200만원씩 확대 되어는데 이로 인해 30만 가구가 추가로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구원과 근로소득 이 두가지는 묶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단독가구
-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 최소 4만원 이상 ~ 최대 2,200만원 이하
홑벌이가구
-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 배우자의 총 급여가 300만원 이하
- 총 급여 최소 40,400원 이상 ~ 최대 3,200만원 이하
맞벌이가구
- 신청인과 배우자 총 급여액이 각각 300만원 이상인 가구
- 총 급여 최소 600만원 이상 ~3,800만원 이하
근로장려금 재산요건
2021년 6월 1일 기준 가구원의 총 재산이 2억원 미만이어야 됩니다.
- 토지와 건축물, 금융재산, 골프회원권, 주택, 임차보증금을 포함한 전세금, 유가증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등의 합계입니다. 단, 재산의 총계에서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 재산 합계액 1억 4천만원 이상 2억원 미만인 사람은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산정액의 50%만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최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근로장려금 최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독가구 150만원
- 홑벌이가구 260만원
- 맞벌이가구 300만원
근로장려금 산정표
근로장려금 산정표는 아래 사진을 참조 하셔서 근로장려금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근로장려금 산정표로 파악하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근로장려금 금액이 얼마인지 미리 산정해 보실 수 있는 서비스를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선택하시면 근로장려금 금액을 미리 알아 보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산정표 다운로드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첨부하였습니다. 산정표를 이용하실 분은 다운로드 하셔서 살펴보셔도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PC 인터넷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직장인 즉, 근로소득자는 정기 신청과 분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자 이 외의 사업자와 종교인은 반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정기신청 일시
- 5월 1일 ~ 5월 31일 06시~24시
기한후 신청일시
- 6월 1일 ~ 11월 30일 06시~24시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분류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은 두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신청안내문이라는 결정통지서를 받으신분과 받지 못하신 분으로 나뉘면 신청 하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 간편신청하기를 선택하여 해당사항 입력
- 간편신청하기를 선택하여 해당사항 입력
-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 일반신청하기를 선택하여 해당사항 입력
스마트폰
- 국세청 손택스 다운로드 후 앱을 설치하세요.
- 스마트폰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제출
- 아래 사진과 같이 근로·자녀장려금 메뉴를 선택하여 해당사항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자주하는 질문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자주 하는 질문을 모아 보았습니다.
아르바이트나 일용직근로자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일용근로소득은 근로장려금 지급대상 소득에 해당하여 신청 가능 합니다.
지방자치단체 등의 희망근로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여 급여를 받은 경우에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희망근로 또는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여 지급 받은 소득도 근로소득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합니다.
방위산업체, 연구 기간, 기간산업체에 복무하는 전문연구요원 및 산업기능 요원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현역병이 받는 급여는 비과세 근로소득으로 해당되지 않지만 방위산업체, 연구기관, 기간산업체에 복무하는 요원은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 합니다.
대리운전기사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사업자 등록을 완료하여 5월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한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합니다.
- 또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 원천징수를 한 경우에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영업자도 근로장려금을 신청이 가능한가요?
- 위와 마찬가지로 사업자 등록을 완료하여 5월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한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합니다.
- 또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 원천징수를 한 경우에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유치원 원장, 보육시설의 장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과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보육시설 등 사회복지사업에 발생하는 사업소득은 과세대상에서 제외 되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 다만, 고용된 사립유치원 원장 및 보육시설의 장은 근로소득으로 인정되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업과 어업 종사자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단순 농업종사자와 비과세대상 농업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근로장려금을 신청 할 수 없습니다.
차상위계층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근로, 사업, 종교인 소득이 있는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합니다.
4대보험 미가입자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4대 보험에 미갑자라도 근로소득이 있으면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으로 포함되지 않는 소득
- 미등록 사업자로 부터 받은 소득
- 직계존비속으로부터 받은 급여
- 인정상여
- 양도소득
- 이자 및 배당소득
- 기타소득
함께 보시기 좋은 글
이상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요건 확인과 2022년 근로장려금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하신 분이라도 자격요건에 해당되시는 분이시면 5월 1일 부터 시작하는 정기 신청에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다 손흥민 아시아 최초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탄생 노리치시티전 22호, 23호 골 토트넘 챔피언스리그 진출 (0) | 2022.05.23 |
---|---|
중국의 러시아에 대한 태도 변화 러시아 외무부장관을 태운 중국행 비행기 회항 (0) | 2022.03.19 |
삼성 GOS s22 울트라 논란 요점 정리와 해킹 그리고 긴급공지 (0) | 2022.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