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오미크론 확진으로 자가격리 해제 후 재감염

조용한 도랑가 2022. 3. 4.

 오미크론 확진으로 자가격리 해제 후 재감염이 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고 있어서 큰 걱정입니다. 코로나 19, 오미크론에 재감염이 되는 경우와 감염되었을 때 후유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확진으로 자가격리 해제 후 재감염

 바이러스성 질병에 걸려 다 낫고 나면 재감염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 오미크론 재감염이 되는지 대해서 알아보고 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자가격리 해제 후 재감염 썸네일
썸네일

 

델타에 감염이 되었는데 오미크론으로 감염

 델타와 오미크론은 우리 몸에서 다른 바이러스로 인식하여 오미크론에 확진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은 어렵지만 다른 변이로의 감염은 쉽게 일어난다고 하니 델타에서 완치되고 오미크론으로 감염이 된 것인지 따져 보아야 할 것입니다. 

 

 예전에 델타나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로 확진이 된 경우에는 오미크론으로 확진 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이 경우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된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미크론 격리 후 재감염

 오미크론 격리 후 재감염되는 경우는 격리 기간을 거친 후 감기가 걸리가 되면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오미크론 재감염으로 생각하여 검사를 하게 된다면 PCR에서 확진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오미크론에 완치되었더라도 우리 몸에는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남아 있습니다. 일주일 이후에 격리 해제가 되면 PCR 검사를 안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완치가 되었다고 해도 이렇게 전염력이 약한 바이러스가 남아 있는데 (CT값이 높은 코로나바이러스가 남아 있음) 이 전염력이 약한 바이러스라도 PCR 검사를 하면 양성으로 나오기 때문에 코로나 감염이 아닌데도 확진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거짓 감염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TIP
 
 

CT수치가 35~40 기준으로 높으면 음성 낮으면 양성입니다.

 

첫 감염을 약하게 하면 재감염

 감염을 약하게 했다면 항체가 충분히 생기지 않아 재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약해서 항체가 많이 생기지 않은 경우입니다. 만약 격리 기간중 증상이 거의 없었다면 이를 의심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염 후 항체의 지속 기간

 보통 60일에서 90일로 보고 있습니다.

 

 

재감염 분류 기준

 위 사항을 토대로 재감염 사례를 분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최초 확진 후 90일 이후 PCR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는 경우
  • 최초 확진 후 45~89일 사이 PCR 검사 결과 양성이면서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와 접촉이 있는 경우

 

오미크론 증상

 처음 증상은 발열, 기침, 콧물 등 몸살 감기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식은땀→피로감→목이 간지럽고 불편→발열→콧물, 코막힘→마른 기침 증상이 3일간 이어진다면  오미크론 감염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오미크론 후유증

  1. 기침과 가래, 어지러움, 숨참 (가장 많이 나타나는 후유증)
  2. 두통, 설사

 이런 증상들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으로 우울증과 불면증이 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오미크론 감염 후 완치가 되더라도 코로나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손 잘 씻고 마스크는 꼭 착용하고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여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활개를 치는 이 시국을 잘 헤쳐 나가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재택치료 상비약 미리 준비 해야 할 때 입니다.

▶오미크론 증상 완화 방법 목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코로나 확진 판정기준 변경 내용 요약

 

 이것으로 오미크론 확진으로 자가격리 해제 후 재감염이 되는 사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